모듈
- 모듈화를 통해 분리된 시스템의 각 기능
- 서브루틴, 서브시스템, 소프트웨어 내의 프로그램, 작업 단위 등을 의미
- 모듈의 기능적 독립성 :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각 모듈의 기능이 서로 독립됨
- 모듈의 독립성은 결합도, 응집도에 의해 측정
결합도
- 모듈 간의 상호 의존하는 정도
- 결합도가 약할 수록 품질이 높고, 강할 수록 품질이 낮다
결합도의 종류
- 하단으로 갈 수록 결합도가 낮다
- 내용 결합도(Content Coupling)
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이다. - 공통(공유) 결합도(Common Coupling)
공유되는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의 결합도이다. - 외부 결합도(External Coupling)
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를 외부의 다른 데이터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이다. - 제어 결합도(Control Coupling)
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, 제어 신호나 제어 요소를 전달하는 결합도이다. - 스탬프(검인) 결합도(Stamp Coupling)
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이다. - 자료 결합도(Data Coupling)
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의 결합도 이다.
응집도
- 모듈의 내부 요소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
- 응집도가 강할수록 품질이 높고, 약할 수록 품질이 낮다
응집도의 종류
- 하단으로 갈수록 응집도가 낮다.
- 기능적 응집도(Functional Cohension)
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될 경우의 응집도이다. - 순차적 응집도(Sequential Cohension)
모듈 내의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 데이터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이다. - 교환(통신)적 응집도(Communication Cohension)
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들이 모였을 경우 응집도 - 절차적 응집도(Procedural Cohension)
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- 시간적 응집도(Temporal Cohension)
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을 모아 하나의 모듈로 작성할 경우의 응집도 - 논리적 응집도(Logical Cohension)
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요소 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의 응집도 - 우연적 응집도(Coincidental Cohension)
모듈 내부의 각 구성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없는 요소로만 구성된 경우의 응집도
팬인/팬아웃
- 팬인(FAN IN)은 어떤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의 수
- 팬아웃(FAN OUT)은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
N-S 차트(NASSI-SCHNEIDERMAN CHART)
-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해 표현하는 방법
- GOTO나 화살표를 사용하지 않는다.
-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식별하는데 적합
- CHAPIN CHART라고도 한다
단위 모듈
- 소프트웨어 구현에 필요한 여러 동작 중 한가지 동작을 수행하는 기능을 모듈로 구현한 것
- 단위 모듈의 구현 과정
- 단위 기능 명세서 작성 -> 입출력 기능 구현 -> 알고리즘 구현
IPC(INTER-PROCESS COMMUNICATION)
-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집합
- IPC의 대표 메소드 5가지
- 공유 메모리(SHARED MEMORY)
- 소켓(SOCKET)
- 세마포어(SEMAPHORES)
- 파이프와 네임드 파이프(PIPES & NAMED PIPES)
- 메시지 큐잉(MESSAGE QUEUEING)
테스트 케이스
-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
- 테스트 케이스의 구성요소
- 식별자 : 항목식별자, 일련번호
- 테스트 항목 : 테스트 대상(모듈 또는 기능)
- 입력 명세 : 테스트 데이터 또는 테스트 조건
- 출력 명세 : 테스트 케이스 수행시 예상되는 출력 결과
- 환경 설정 : 필요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환경
- 특수 절차 요구 : 테스트 케이스 수행 시 특별히 요구되는 절차
- 의존성 기술 : 테스트 케이스 간의 의존성
공통 모듈 명세 기법의 종류
- 공통 모듈은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
- 다음의 명세기법을 준수해야한다
- 정확성 : 시스템 구현 시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정확히 작성
- 명확성 : 해당 기능을 이해할 때 중의적으로 해석하지 않도록 명확하게 작성
- 완전성 : 시스템 구현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기술
- 일관성 : 공통 기능들 간 상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성
- 추적성 : 기능에 대한 요구 사항의 출처, 관련 시스템 등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
재사용
- 이미 개발된 기능을 새로운 시스템이나 기능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최적화
- 재사용 규모에 따른 분류
- 함수와 객체 : 클래스나 메소드 단위의 소스코드 재사용
- 컴포넌트 : 컴포넌트 자체에 대한 수정없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으로 재사용
- 애플리케이션 : 공통된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재사용
코드의 주요 기능
- 자료의 분류, 조합, 집계, 추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코드
- 식별 기능 : 데이터 간의 성격에 따라 구분이 가능
- 분류 기능 : 특정 기준이나 동일한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그룹화할 수 있음
- 배열 기능 : 의미를 부여하여 나열할 수 잇음
- 표준화 기능 : 다양한 데이터를 기준에 맞추어 표현할 수 있음
- 간소화 기능 : 복잡한 데이터를 간소화할 수 있음
코드의 종류
- 순차코드
자료의 발생 순서, 크기 순서 등 일정 기준에 따라서 최초의 자료부터 차례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, 순서 코드 또는 일련번호 코드라고 한다. - 블록코드
코드화 대상 항목 중에서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하고,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구분코드라고 한다. - 10진 코드
코드화 대상 항목을 0~9로 10진 분할하고, 다시 그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하는 방식, 도서 분류식 코드라고도 한다 - 그룹 분류 코드
코드화 대상항목을 일정 기준에 따라 대분류, 중분류, 소분류로 구분하고, 그룹 안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- 연상코드
코드화 대상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,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를 부여하는 방법 - 표의 숫자 코드
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, 즉 길이, 넓이,부피, 지름, 높이 등의 물리적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하는 방법 - 합성 코드
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코드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2개 이상의 코드를 조합하여 만드는 방법
디자인 패턴
-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
- GOF의 디자인 패턴은 생성, 구조, 행위 패턴으로 구분된다
디자인 패턴 - 생성 패턴
-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 하는 패턴
- 추위에 빌린 핫팩 프로듀싱
- 추상 팩토리
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,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패턴 - 빌더
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- 팩토리 메소드
-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
-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. 가상 생성자 패턴이라고도함
- 프로토타입
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- 싱글톤
-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,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는 패턴
-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 최소화
디자인 패턴 - 구조 패턴
-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이다.
- 어제 플레이 데이터에서 프로 컴퓨터로 퍼즐을 맞추며 브런치를 즐겼어
- 어댑터
호환성이 없는 클래스 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- 플라이웨이트
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, 가능한 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- 데코레이터
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- 프록시
접근이 어려운 객체와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- 컴포지트
-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할 때 사용
- 객체들을 트리구조로 구성
- 퍼싸드
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- 브리지
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
디자인 패턴 - 행위 패턴
-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 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
- 책임 연쇄
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- 커맨드
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- 인터프리터
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- 반복자
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- 중재자
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- 메멘토
특정 시점의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- 옵서버
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- 상태
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할때 사용하는 패턴 - 전략
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- 템플릿 메소드
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- 방문자
각 클래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이다.
서버 개발 프레임워크
다양한 네트워크 설정, 요청 및 응답처리, 아키텍처 모델 구현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서버 개발 프레임워크의 종류
- SPRING
- JAVA 기반 프레임워크
-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
- NODE.JS
- JAVASCRIPT 기반 프레임워크
- 비동기 입,출력 처리와 이벤트 위주의 높은 처리 성능을 갖고있어, 실시간으로 입출력이 빈번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
- DJANGO
- PYTHON 기반 프레임워크
- 컴포넌트 재사용과 플러그인화를 강조하여 신속한 개발
- CODEIGNITER
- PHP 기반 프레임워크
- 인터페이스 간편, 서버자원 적게 사용
- RUBY ON RAILS
- RUBY 기반 프레임워크
- 테스트 위한 웹서버 지원, 데이터 베이스 작업 단순화, 자동화 시켜 개발 코드의 길이가 짧아진다.
서버 개발 과정
- 서버 개발 과정은 DTO/VO, SQL, DAO, SERVICE, CONTROLLER를 각각 구현하는 과정이다.
- DTO/VO 구현 : 테이터 교환을 위해 사용할 객체를 만드는 과정
- SQL 구현 : 데이터의 삽입, 변경,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SQL문을 생성하는 과정
- DAO 구현 :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, SQ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실제로 조작하는 코드를 구현하는 과정
- SERVICE 구현 : 사용자의 요청에 응답하기 위한 로직을 구현하는 과정
- CONTROLLER 구현 : 사용자의 요청에 적절한 서비스를 호출하여,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하는 코드를 구현하는 과정
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
-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칙 등을 정의해놓은 인터페이스
-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개된 API를 OPEN API라고함
배치 프로그램(BATCH PROGRAM)
- 여러 작업들을 미리 정해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도록 만든 프로그램
- 배치 프로그램의 필수 요소
- 대용량 데이터 : 대량의 데이터를 가져오고, 전달하고, 게산하는 등의 처리가 가능해야함
- 자동화 :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 제외하고, 사용자의 개입이 없어야함
- 견고성 : 잘못된 데이터나 데이터의 중복 등의 상황으로 중단되는 일 없이 수행되어야함
- 안정성/신뢰성 :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의 발생 위치, 시간 등을 추적할 수 있어야함
- 성능 :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수행을 방해하지 않아야함.
배치 스케줄러(BATCH SCHEDULER)
- 일괄 처리 작업이 설정된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해주는 도구
- 스프링 배치(SPRING BATCH)
- SPRING SOURCE 사와 ACCENTURE 사가 2007년 공동 개발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
- 로그 관리, 추적, 트랜잭션 관리, 작업 처리 통계, 작업 재시작 등 다양한 기능 지원
- QUARTS
-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개발되는 응용 프로그램 들의 일괄 처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 제공하는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
- CRON
- 리눅스의 기본 스케줄러 도구
- CRONTAB 명령어를 통해 작업을 예약할 수 있다.
CRONTAB 명령어 작성 방법
- 작업 예약 형식
[분][시][일][월][요일][명령어] - 분, 시, 일, 월, 요일에 "*"를 입력하면 매 시기 마다 수행한다.
- *****/root/com_1.sh : 매월 매일 매시 매분마다 com_1.sh를 실행한다.
- 30 1 ***/root/com_2.sh : 매월 매일 1시 30분에 com_2.sh를 실행한다.
- 시기 우측에 '/[단위]' 를 입력하면 시기를 단위로 나눈 나머지가 0일 때마다 명령어를 수행한다
- 30 */3 ***/root/com_2.sh : 매월 매일 0:30분 부터 3시간마다 com_1.sh룰 실행한다
- [시작 시기]-[종료 시기]를 통해 특정 구간에만 반복하여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다.
- * 18-23 20 * */root/com_1.sh : 매월 20일 18시~23시 사이에 매분마다 com_1.sh를 실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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