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HTTP API - 컬렉션
- POST 기반 등록
- 예) 회원 관리 API 제공
- HTTP API - 스토어
- PUT 기반 등록
- 예) 정적 컨텐츠 관리, 원격 파일 관리
- HTML, FORM 사용
- 웹 페이지 회원 관리
- GET, POST만 지원
대부분 POST 기반의 리소스 등록 시스템을 사용한다(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를 몰라도 되기 때문이다.
회원 관리 시스템(API 설계 - POST 기반 등록)
- API 설계 - POST 기반 등록
- 회원 목록 /members -> GET
- 회원 등록 /members -> POST
- 회원 조회 /members/{id} -> GET
- 회원 수정 /members/{id} -> PATCH, PUT, POST
- PUT은 기존 것을 지우고 덮어버린다. 그래서 PATCH가 나왔는데 이는 부분 수정
- 그런데 회원 수정 자체는 PATCH를 쓰는게 제일 좋다.
- 예를 들어서 게시판을 수정할 때는, 전부 덮어쓰므로 PUT을 쓴다.
- 이것도 저것도 애매하면 POST를 사용한다.
- 회원 삭제 /members/{id} -> DELETE
- POST - 신규 리소스 등록 특징
- POST 메소드에서는 리소스 URI를 결정하고 만들어줍니다.
- 클라이언트는 등록될 리소스의 URI를 모른다.
- 회원 등록 /members -> POST
- POST /members
- 서버가 새로 등록된 리소스 URI를 생성해준다.
- HTTP/1.1 201 Created
- Location: /members/100
- 컬렉션(Collection)
-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토리
-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
- 여기서 컬렉션은 /members
파일 관리 시스템(API 설계 - PUT 기반 등록)
- 파일 목록 /files -> GET
- 파일 조회 /files/{filename} -> GET
- 파일 등록 /files/{filename} -> PUT
- 파일 삭제 /files/{filename} -> DELETE
- 파일 대량 등록 /files -> POST
- PUT 신규 리소스 등록 특징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를 알고 있어야 한다.
- 파일 등록 /files/{filename} -> PUT
- PUT /files/star.jpg
- 클라이언트가 직접 리소스의 URI를 지정한다.
- 스토어(Store)
-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리소스 저장소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
- 여기서 스토어는 /files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를 알고 있어야 한다.
HTML FORM 사용
- HTML FORM은 GET, POST만 지원
- AJAX 같은 기술을 사용해서 해결 가능 -> 회원 API 참고
- 여기서는 순수 HTML, HTML FORM 이야기
- GET POST만 지원하므로 한계가 있음
- 회원 목록 /members -> GET
- 회원 등록 폼 /members/new -> GET
- 회원 등록 /members/new, /members -> POST
- 회원 조회 /members/{id} -> GET
- 회원 수정 폼 /members/{id}/edit -> GET
- 회원 수정 /members/{id}/edit, /members/{id} -> POST
- 회원 삭제 /members/{id}/delete -> POST
- HTML FORM은 GET, POST만 지원
- 컨트롤 URI
- GET, POST만 지원하므로 제약이 있음
- 이런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동사로된 리소스 경로 사용
- POST /new, /edit, /delete가 컨트롤 URI
- HTTP 메서드로 해결하기 애매한 경우 사용(HTTP API 포함)
- 최대한 리소스 개념으로 URI를 사용하고, 안될 때 컨트롤 URI 사용
HTML FORM 사용
- HTTP API - 컬렉션
- POST 기반 등록
- 서버가 리소스 URI 결정
- HTTP API - 스토어
- PUT 기반 등록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 결정
- HTML FORM 사용
- 순수 HTML + HTML form 사용
- GET, POST만 지원
HTML FORM 사용
참고하면 좋은 URI 설계 개념
- 문서(Document)
- 단일 개념(파일 하나, 객체 인스턴스, 데이터베이스 row)
- 예) /members/100, /files/star.jpg
- 컬렉션(collection)
-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터리
-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
- 예) /members
- 스토어(strore)
-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자원 저장소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
- 예) /files
- 컨트롤러(controller), 컨트롤 URI
- 문서, 컬렉션, 스토어로 해결하기 어려운 추가 프로세스 실행
- 동사를 직접 사용
- 예) /members/{id}/delete
- 기준은 컬렉션과 문서를 가지고 최대한 해결을 한다.
- 그런데 그거가지고 안되는게 분명히 나오는데, 컨트롤 URI를 넣어서 해결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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